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쿠 3회 메들리 페스티벌 1일차 예상 각성컷 스킬컷 계산 분석글

IT 인터넷 모바일 게임

by 만화편집장 2015. 3. 6. 16:40

본문

2015/03/05 - 일쿠페스 3회 메들리 페스티벌 히나마츠리 에리 SR 카드 스킬은 타이머 판강

2015/03/04 - 일쿠 제3회 메들리 페스티벌 아야세 에리 히나마츠리편 쿨속성!

2015/03/02 - 일쿠 3회 메들리 페스티벌 린일까 우미일까? 유리의 화원 풀콤보

2015/01/31 - 일쿠 제2회 메들리 페스티벌 종료 각성컷 7.7만점 스킬컷 10.9만점대로 종료

2014/12/15 - 일쿠페스 제1회 메들리 페스티벌 이벤트 종료 각성컷 8.4만점, 스킬컷 11.9만점


 제3회 메들리 페스티벌 아야세 에리 히나마츠리편이 시작한지 약 24시간이 지났습니다. 빠르게 러브라이브 인벤에서 카드 스킬 정보가 밝혀졌는데 아쉽게도 타이머 판강이었습니다. 노조에리가 타이머 스킬에 시달리는데 다음 아야세 에리는 좋은 스킬이 거의 확정된거라 예상됩니다(지난 2월 노조미도 판강에 시달리다가 좋은 스킬로 이벤트 등장)


1회 마키 : 리듬 아이콘 30개 마다 37% 확률로 판정이 4초 강화

2회 하나요 : 14초 마다 46% 확률로 점수가 300 증가

3회 에리 : 11초 마다 25% 확률로 판정이 4초 강화


 메들리 페스티벌 3회 치루면서 현재 스킬은 타이머가 연달아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타이머 판강이라니... 확률이 너무 낮아서 2분 곡을 기준으로 스킬 발동 기대 회수는 2.75회입니다. 상당히 안습입니다. 오히려 지난 호노카 이벤트에 리듬 아이콘 18개 마다 46% 확률로 판정이 2초 강화 스킬이 훨씬 낫습니다. 이유는 발동 조건이 좋아서 플레이해보면 상당히 빈번하게 스킬이 발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짧아도 차라리 자주가 낫습니다.


일쿠 3회 메들리 페스티벌 각성컷 스킬컷 1일차 증가 분석 

러브카스톤 간단 계산법



자, 그럼 1일차가 지났는데 지난 마키와 하나요 메들리 페스티벌과 비교해서 각성컷과 스킬컷 상승폭이 어떤지를 보겠습니다.


일본 스쿠페스 메들리 페스티벌 1일차 각성컷 스킬컷 증가 분석

 

 

 

 

 

구분

메들리 1회 마키

메들리 2회 하나요

메들리 3회 에리

1일차

각성컷

10032

7737

8707

스킬컷

21257

17639

19875


하나요 때는 솔직히 이벤트 기간이 하루 긴 11일이었고, 1회와 3회는 동일한 10일입니다. 상대적으로 하나요는 10일차 이벤트보다 상당히 낮은 각성컷이었는데 이번 3회차 메들리는 다소 높은 편입니다. 1일차 24시간이 지난 시점에 각성컷이 8707점, 스킬컷이 19875점이라는 꽤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아마 작년 3월 니코 히나마츠리 복장 때와 마찬가지로 각성 일러스트가 탐나 움직이는 일본 스쿠페스 유저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에리 이벤트는 한번 참여해봤는데 이상하게 컷이 생각보다 은근 낮은 느낌으로 가다가 막판에 팍팍 올라 최저컷 예상을 갑자기 뒤엎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초반부터 꽤 높은 상승을 보여줍니다.


 스쿠페스 이벤트는 1,2일차 마지막 2일차에 많은 상승을 보이는데...


 이번 3회 메들리 페스티벌의 각성컷을 도전하시는 분들은 주의해야할 점이 바로 주말 2회 낀 이벤트이고 3월 15일 우미 생일로 러브카스톤 5개 지급이 있어 막판 상승세가 다른 때보다 5~7천점이 팍 올라갈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셔야합니다. 현재 페이스로보면 각성컷은 7만 3천점대, 스킬컷은 11만 1600점대로 계산됩니다. 


 메들리 페스티벌 보상 구간은 7만점이 러브 카스톤 2개, 8만점이 3개입니다. 때문에 7만 초반까지는 쉽게 오르지만 이후 7만 3천부터 8만 사이는 러브카스톤 여력이 없으면 증가하기가 힘든 구간입니다. 8만 보상 라인을 밟으면 순간 3,4천점이 오를 수 있지만 자연 lp로 이 구간을 이벤트 마지막 구간에 거치게 되면 확 갈라집니다. 



 결국 이벤트 마감 3시간을 남겨두고 각성컷이 7만점 초반을 유지하면 많이 가봐야 7만 중후반이되고, 7만점 중반까지 올라가면 8만점을 확 넘을 수도 있습니다. 60LP 1회 플레이시 콤보를 무시하고 최저 점수에 골드로 10% 추가하면 1026점입니다. 플레이시 투자되는 시간은 3곡에 대기시간 등을 포함해 7분으로 잡으면 1시간에 8천점대까지도 오릅니다. 하지만 이는 개인이 올리는 점수이며, 전체적인 평균은 이보다 낮습니다.


 마키 때는 1회라는 특성으로 많이 올랐지만 그래도 이번에도 마지막날 24시간 남겨두고 각성컷이 1만 8천에서 2만점 가까이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고 각성컷을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이벤트 참여하면서 자신은 레벨이 낮아서 각성컷에 불리하시다는 분이 있는데 덱이 불리하면 이유가 되지만 레벨이 낮아서 각성컷에 불리하다는 것은 변명입니다. 실제로 일쿠는 해외 스쿠페스에 비해서 지난해 업데이트를 통해 100레벨 이하는 경험치가 반입니다. 게다가 메들리 페스티벌은 골드로 경험치 10% 추가까지 있어 레벨업을 더욱 빨리할 수 있어 이벤트 점수 벌기가 상당히 좋습니다. 


아래 두 계정은 레벨이 두배나 차이가 나지만 실제로 큰 점수차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짜피 이번에는 각성컷은 포기한 상태라 풀콤보 보조도 안쓰고 이벤트 점수에만 골드를 쓰면서 대충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둘다 똑같이 러브 카스톤을 쓰지 않는 다는 조건에서는 큰 점수차가 없습니다. 스코어매치인 경우에는 그 변명이 이해가 되지만 메들리 페스티벌이나 수집 이벤트에서 자신이 레벨이 낮아서 각성컷이 힘들다는건 핑계입니다. 


추가로 남은 기간에 자신이 가진 러브 카스톤으로 몇점까지 확보가 가능한지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게임을 많이 하신분은 그냥 감으로도 대략 계산이 되지만 초보자분을 위해서...


기간은 10일 X 240LP = 2400LP 입니다. (편의상이며, 실제로는 2390LP)


자신이 하드 S 스코어 풀콤보로 할 경우 총 66.67회, 골드 이벤트 점수 10% 추가 적용하여 582포인트 획득하면 38800입니다. 만약 위처럼 저레벨인 경우 쉽게 계산을 위해서 59LP인 68랭크인 경우 하드 3곡 36LP + 하드 2곡 24LP(3곡 플레이하면 1LP가 충전되어 바로 플레이 가능)하여 러브 카스톤당 얻는 경험치는 253~254이며 이벤트 포인트는 956입니다(골드로 10% 추가) 이런 사이클을 24시간동안 4번 가능한데 경험치 1천 정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60대 랭크이시면 0.7일마다 랭크업 약 12~14회 정도, 70대이시면 1일에 한번 약 10회 정도 랭크업을 할 수 있습니다. 위 경우는 러브카스톤을 쓰지 않은 자연 lp로 랭업이고 실제로는 러브카스톤을 중간중간 적절한 타이밍에 쓰시면 랭크업을 더욱 자주하게 되어 점수 상승더 높습니다. (우선 이 경우는 제외하겠습니다. 계산이 복잡해지므로)


 랭크업 가능 횟수와 자신이 소지한 러브카스톤, 앞으로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러브카스톤 약 X개 정도에 956를 곱한 수치 + 이벤트 기간 풀로 자연 LP로 버는 점수 하드로 풀콤보 플레이할 경우 38800를 더하시면 됩니다.


만약 저처럼 59랭대 근처인 유저면 쉽게 하루에 한번 랭크업한다고 생각하고 러브카스톤 10개 역할 + 소지 20개 = 30개에 956곱하면 2만 8천점 정도가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자연 LP로 얻는게 38800점을 더하면 약 6만 7천점정도이니 보상 받는 러브카스톤을 사용해 7만까지 러브카스톤을 받아 총 10개 약 1만점을 더한 7만 7천점대가 대략적인 가능 점수입니다. 실제로는 러브카스톤 20개를 쓰면 얻는 경험치가 그만큼 늘어나 랭크업이 20회 이상 가능해 실제로는 8만 4천점 근처까지 오릅니다.


 저랭일 경우는 솔직히 익스할 덱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카드 레벨업이 안된 상태가 많거나 슈레나 울레가 부족하여 S스코어 달성이 힘들테니까요. 


만약 100랭 이상이시라면 예를 들어 116랭크인 경우 LP가 83인데 이벤트 기간 중 총 3회 정도 레벨업한다고 감안하고 자신이 러브카스톤 10개 정도 있다고 치면 7만까지 러브카스톤 보상 총 10개를 더해 23개의 러브카스톤 효율로 계산하면 됩니다. 


자연 LP는 240LP 익스 3곡으로 S스코어 콤보C만 달성하면 1046 X 4 = 4184 X 10일 = 4만 1840점


러브카스톤으로 익스 3곡과 하드 2곡을 플레이할 경우 약 1400포인트를 획득 X 23개(위 예시) = 32200


기대 최종 점수 7만 4천점대이며, 러브카스톤 소비로 실제 랭크업 2~3회 더하여 8만점 내외까지 예상됩니다.



실제로 플레이하다가  LP낭비, 콤보 가능여부, 중간중간 이벤트 친구 보조 포인트 추가 획득 등에 따라 가변수가 많습니다. 특히 익스로 얻는 추가 포인트 획득은 더욱 크기에 유리합니다. 


복잡한거 같지만 이벤트 기간에 출석으로 받을 러브카스톤, 15일 받을 5개, 현재 가진 러브카스톤 등을 잘 계산해서 각성컷이 8만까지 근접한다고 볼 경우 25개 이상은 확보를 해두셔야 각성컷에 안정적으로 도전할 수 있습니다. 


 190랭크 이상 고레벨인 경우는 자연 lp야 모두 똑같지만 러브카스톤 효율이 좋아져서 120lp로 익스3곡 2회 플레이 S스코어 C콤보일 경우 2092점을 확보하기에 5개만으로도 1만점 넘게 확보가 가능합니다. 8만까지 20개 쓰고 출석 보상, 우미 생일 보상 7개 + 점수 달성 보상 13개 받으면 실제로는 8만 3천~4천대까지 러브카스톤은 +- 제로섬이 됩니다. 20개로 시작해서 20개로 끝나는 셈이죠.(실제로는 레벨업을 하기에 러브카스톤이 오히려 랭크업 한 만큼 더 늘어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