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07 - 진격의 거인 56화에 리바이 병장의 풀네임이 나왔는데... 얼레? 이건...
2013/10/16 - 진격의 거인 작가(이시야마 하지메) 우익 인증 논란과 오타쿠 비판 고찰
2013/09/26 - [정정] 진격의 거인 최종화(25화)는 24화 포함 1시간 특별편으로 방송! 방영일 9월 29일
진격의 거인 2기 제작 소식이 속보로 일웹에서 전해졌습니다. 진격의 거인 2기 방송 시기는 2016년이며, 극장판 진격의 거인 후편도 2015년 6월 27일 개봉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금일 11월 22일 진격의 거인 극장판 홍련의 궁시(활과 화살)이 개봉될 예정인데 해당 정보는 최속상영회장에서 커밍 아웃된 것으로 트위터에서 확인되었습니다. 진격의 거인 단행본 15권 이후 제작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설이 맞았군요. 극장판 개봉과 함께 화제가 되려고 시기 맞춰서 정보 공개한 것 같습니다.
진격의 거인은 국내에서도 우익 논란으로 작가에 대한 비판이 거센 작품으로 지난 2013년 봄 신작애니로 총 25화 + OAD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입니다. 최신 단행본인 진격의 거인 15권이 2014년 12월 9일 일본 현지에서 발매될 예정이며, 국내에서는 학산문화사에서 정발하여 지난 9월에 진격의 거인 14권이 발매되었습니다.
솔직히 우익 논란이 거세졌을 때 작품과 만화 감상은 별개로 논지를 펼친 바 있지만, 작가 사상 비판 자체에는 적극적으로 찬동합니다. 원작 만화가인 이사야마 하지메(諫山創)가 자신의 블로그 및 트위터에 일본 군국주의의 짙은 성향을 나타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절의 인물을 존경한다는 발언과 한국을 식민 지배한 결과 산업화와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골자의 식민지 근대화론을 찬동하였습니다. 일본 현지에서는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지속적인 비판을 면하기는 힘든 작품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s6nrFDihaNg
진격의 거인 2기 애니가 방송되면, 솔직히 볼 사람은 봅니다. 애니를 꾸준히 보시는 분들이라면 스토리에 대한 궁금증과 화제성을 차단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다양한 만화와 애니를 보는 사람에게는 감상하는 작품 중에 하나이지, 해당 작품을 본다고 친일파라고 사상의 오염을 이유로 비판하는 것은 과한 지적이라고 봅니다. 다소 이율배반적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작가와 작품에 대한 비판은 찬성하지만 해당 작품을 감상하면 식민지 근대화를 옹호하는 입장이라고 확대해석하고 비판받을 이유는 없습니다. 그런식으로 비판을 한다면, 일본 여행을 가거나 일본 드라마를 보는, 일본 문화를 즐기는 사람을 친일파라고 지적하는 것과 크게 다르다고 보지 않습니다.
진격의 거인 2기 제작 소식만 다루고 이후 해당 정보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솔직히 내용이 뒤로 갈수록 재미가 덜해 안본지 꽤 된 작품입니다. 스쿠페스하다가 잠시 블로그 돌아보니 시원찮은 그녀의 육성방법 키비쥬얼 이미지랑 캐릭터 소개 페이지 공개되서 그걸 소개하려다가 다른걸 적네요. 이건 내일 번역해서 정보 전해드리겠습니다.
한국사 강사 강민성
"친일파 친일파 그러는데 친일파는 있어야하죠. 일본이랑도 친하게 지내야되잖아요. 친미파가 있듯이. 흔히 친일파라고 일컫는 나쁜 놈들을 친일파라고 불러주는 건 너무 착한 거에요. 그들은 '민족반역자' 라고 불러야하죠."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