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서 1천권] 1일차 손정의의 선택 + 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

독서 (이사감)

by 만화편집장 2018. 11. 8. 19:30

본문



1. 손정의의 선택


소프트 뱅크하면 딱 떠오르는 인물 바로 손 마사요시


20대 중반부터 과감한 도전으로 많은 성과를 이룬 인물로 지난 9월 포브스에서 재산이 24조 5천억대로 일본 부자 1위에 등극하기도 했습니다.


놀라운 것은 그가 19세에 인생 50년을 계획하고 부단히 목표를 향해 정진하고 도전해왔다는 점입니다. 범인은 흉내내기 힘든 그의 저력과 정신력을 엿보고자 일게 된 창고에 쌓아 놓았던 "손정의의 선택" 도서는 제1강에 그의 30가지 질답을 통해 그의 사고를 읽을 수 있습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처세가 달라질 수 있는 답변이 많아 큰 기대를 하지는 않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2강에서는 손의 제곱병법 , 병마에 있을 때 3천권이라는 엄청난 독서력을 발휘했고, 그 정수의 깨달음으로 고민 끝에 25개 요소를 만들어 실천하고 있다고 합니다.



도(道)·천(天)·지(地)·장(將)·법(法) - 싸움에서 이기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道 - 이념이 없는 곳에는 행동도 없다 

天 - 자신에게 주어진 ‘타이밍’을 활용한다 

地 - ‘천시(天時)’가 우리의 ‘땅(地)’ 위에 있는 시대 

將 - ‘장(將)’을 얻지 못하고는 ‘장(將)’이 될 수 없다 

法 - 계속은 힘이며, 계속하게 하는 것은 ‘법’이다 


정(頂)·정(情)·략(略)·칠(七)·투(鬪) - 리더가 가져야 할 지(智)란 무엇인가 

頂 - 자신이 오를 산을 정하라 

情 - ‘정(頂)’을 뒷받침할 정보를 철저히 모아라 

略 - 엄선한 ‘략(略)’만이 ‘정(頂)’을 실현시킨다 

七 - ‘삼(三)’의 퇴각을 할 용기가 ‘칠(七)’의 승리를 뒷받침한다 

鬪 - 비전을 현실화한다 


일(一)·류(流)·공(攻)·수(守)·군(群) - 일인자는 어떻게 싸워야 하는가 

一 - 일인자가 아니면 다할 수 없는 책임이 있다 

流 - 주류(主流)가 될 수 없는 지류(支流)를 선택하는 자에게 승리는 없다 

攻 - 모든 분야에서 공격력을 지녀라 

守 - 항상 ‘돈’과 ‘정의’를 유지하는 것이 다음 공격을 가능케 한다 

群 - 300년 후에도 높은 뜻을 이어가기 위한 전략 


지(智)·신(信)·인(仁)·용(勇)·엄(嚴) - 리더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란 무엇인가 

智 - 전문가를 활용하기 위한 사고력 

信 - 믿을 가치가 있는 의(義)를 가진다 

仁 - 모든 사람을 사랑한다 

勇 - 용기(勇氣)를 뒷받침하는 것은 ‘물러서는 각오’ 

嚴 - 인애(仁愛)를 가진 악마가 된다 


풍(風)·림(林)·화(火)·산(山)·해(海) - 리더는 어떻게 싸워야 하는가 

風林火山 - 상도(常道)이자 왕도(王都)인 전략론 

海 - 싸움의 목적은 평안(平安)에 있다 


<도서 제공사 소개 글>



알리바바와 야후 초기에 투자한 그의 예지, 그리고 결단력 정말 본받아야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뜻을 품고 실천하고 대의를 이루는 모습이 위인이라는 인상을 풍겼습니다. 특히 "생각을 멈추지 마십시오. 적어도 저는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집념, 신념이 없으면 리더가 될 수 없습니다. 뜻을 품고 열심히 노력하십시오" 이 문구는 프린트해서 붙여놓고 보고 싶습니다. 


인간이라는 것은 언제나 편하고 정체하길 좋아하는 동물입니다. 안락을 추구하다보면 퍼지고 게을러지는 습성이 있습니다. 시간은 공평하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 그리고 얼마나 사고를 부단히 지속하며 실천하는 가에 따라 인생이 달라집니다. 저는 이미 실패했지만 후반생을 조금이라도 바꿔보려고 노력중입니다.



이미 품절된 서적이라서 아마 중고 서적을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하실겁니다.


알라딘이나 YES24에 독서 리뷰 30권씩 쓰고 팔 예정입니다.




2. 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1권은 품절 도서이고, 2권은 지난 2016년에 발매했습니다. 후강통 시대에 중국 주식에 투자 열풍이 불때가 있었죠. 그때 주식에 전혀 관심이 없었습니다. 주식=돈 잃는 도박 공식이 뇌리에 박혀 있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인 제가 올해 대북주에 엄청나게 시드를 박았다가 쫄딱 망해서 현재 수천만원이 손해중입니다. 과연 올라줄지... 쩝...


암튼, 이 서적을 보면 중국 주식에 대해서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은 들지만 막상 저자가 열심히 알려주어도 대부분 실천을 하지 않는다고 한탄(?)을 합니다.





중국 주식을 추천하는 이유 -> 때돈 벌 수 있는 기회다. 


그러면 무슨 주식을 사야하나?


대표적으로 신재생 에너지 태양광, 녹색성장 탄소 전쟁, 그리고 전기차, 금융 산업, 백색가전 등등을 소개합니다.






국내에서도 요즘 미세먼지다 말이 많습니다.


여담이지만, 국내에서도 계절 주식 종목이라고 해서 마스크 관련인 


크린앤사이언스, 오공, 웰크론은 봄철에 오릅니다. 


메르스 뉴스가 나와도 덩달아 오릅니다.



종목 추천주는 2차전지와도 물린 에코프로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에 8510원이 현재 4만원 내외입니다.)


대북 지원 조림 사업으로 관련된 이건산업, 한솔홈데코 두 종목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전기차도 좋지만 요즘 국내에서는 정책 주도주 수소차 관련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서적에서 강력 추천한 태양광 관련주 GCL 보리협흠에너지(保利協鑫能源)



출처 구글 



하지만 주식이란 아무리 추천하고 좋다한들 시기와 시황, 여건이 복합적으로 물리면서 행운이 따라야합니다. 위 서적이 2013년 말 작성하여 이듬해 3월에 발매하였습니다. 당시홍콩달러로  2.5$ 이던가 현재 보면 0.58$로 1/4 수준으로 내려갔습니다. 고점에 물린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저 주식이 10년을 가지고 있으면 올라갈지는 신만이 압니다.



 폴리실리콘 가격이 1/20 수준으로 내려가서 국내 사나이 주식 OCI도 1/6 수준으로 하락했습니다. 최근에는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비중을 높이려는 정부 힘에 10만원 선을 회복하고는 있지만 원가 출혈 경쟁으로 고점 회복은 불가능해옵니다. 그리고 중국도 도로 쪽에 태양광 정부 지원을 한다고 해서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달에 0.4$대를 보고 매수할까 고민하는데 0.58$로 올랐더군요. 매수는 천주 단위라니 58달러 한화로 약 8만원대입니다. 만주 정도 산다면 83만원 정도 되겠네요. 지금 시점에는 한번 도전해봄직합니다. 미국 태양광 리포트를 몇가지 읽어보고 있는데 2060년까지 3500배 산업 규모가 커질거라는 전망도 보이더군요. 그 전에 죽겠지만.. 전 10배라도 행복할 것 같습니다. 





주식하는 분이라면 당연히 매일 확인하는 investing


https://kr.investing.com/


 아마 트럼프가 아닌 힐러리가 대선에 당선되었다면 태양주 가지고 있던 분들은 짭짤한 수익 올리셨을지도 모르겠군요. 그만큼 주가는 미국 대통령이 누가 되는지도 눈치 봐야하고 그 영향이 천지 차이가 날 정도로 종횡무진합니다. 그냥 개인은 사는 즉시 물리는 경우가 허다한다 존버하다 팍 올라주기만 바래야죠. 최근에 팔아버렸는데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란 서적을 읽어보시면 단도투자를 추천합니다. 맞습니다. 개인은 함부로 주식 사면 안되고 투자 금액의 일부분을 크게 하락할 시점에 조금씩 들어가면서 기반을 다지고 오르면 적당히 스윙해서 파는게 수익 올리는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본 블로그에 작성된 도서 리뷰는 직접 구매한 서적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