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22 - 럽장판 판매량 20만장 돌파! 걸프렌드 점검 및 데레스테 1000만 돌파 소식
2015/12/17 - 걸프렌드 노트 긴급점검 종료? 353시간 기록~! iOS판도 개시
최근 장기간의 점검을 끝내고 22일 화요일 오후부터 이벤트에 돌입할 예정이었던 걸 프렌드 노트 이벤트가 23일 저녁 8시 20분에 긴급 점검을 종료하고 이벤트를 속행했습니다. 보상으로 스톤을 1000개를 주긴 했지만, 이번 이벤트 구성이나 기간, 보상구간은 너무 어이가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우선 이벤트 참여 방법과 보상을 소개하겠습니다. 놀이 방법은 간단합니다. 접속 화면의 오른쪽 미션 버튼 상단에 이벤트 버튼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클릭하여 이벤트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이벤트 화면 하단에는 놀이 방법, 보상, 한정 스토리, 참가 버튼이 나옵니다.
참가하기 버튼을 누르면 난이도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주의사항※ 해당 모드에서 강제 종료 시 체력은 사라지고 롤백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곡 선정 화면인데 빠칭코처럼 돌아갑니다.
클릭하거나 기다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어이가 없는 보상구간입니다.
이벤트 참여 목적은 SSR 같은 상위 보상 카드 획득을 위한 것인데
아래처럼 어처구니 없는 높은 수치입니다.
이벤트 기간이 22일부터 27일 오후 3시 정확히는 14:59분
마감 시간도 별나군요. 정각도 아닌 1분 전에 끝내는 이유가? ㅎㅎㅎ
자, 그러면 저 보상 구간이 얼마나 어이가 없는지 계산해보겠습니다.
체력 20 게키무즈모드 클리어만 하면 800점대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저레벨은 레벨업이 빈번하긴 하지만,
그런 부분을 고려하더라도 보상이 너무 높습니다.
S스코어, 풀콤보일 경우는 최대 893점을 획득합니다.
그러면 24시간 / 20체력 = 12번 플레이
즉, 893 * 12 = 1만 716점
레벨업을 고려하지 않고, 최대 점수로만 벌 경우를 상정하면 24시간 하루에 약 1만점 가까이를 벌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이 아주 짧은데 22일 시작하였지만 점검으로 23일 오후 8시에 시작했으니 실질적으로 3일 + 19시간 정도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벤트 기간에 게임 시간을 풀로 달려도 5만점 보상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수면시간, 일상 시간을 버리고 매일 체력 회복 누락 없이 달린다는 것도 힘든데, 그렇게해도 최저 첫 보상인 5만점도 스톤을 소비하지 않고는 근접하기가 힘듭니다. (실제 레벨업을 고려하면 시간 낭비가 전혀 없다는 전제하에 빠듯하게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스쿠페스, 데레스테를 보더라도 이벤트에 기본 참여만 해도 보상을 받는 것에 비하면 어이가 없습니다. 쉽게 스쿠페스 스코어매치와 비교하겠습니다. 스쿠페스도 동일하게 레벨업을 고려하지 않고, 24시간 즉 240LP를 EX모드 25로 나누면 9.6회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평균보다 살짝 낮게 플레이당 350점을 획득한다고 계산하면 1일 3360점 2만 5천점가지 도달 가능한 시간은 7일하고 10시간 정도면 가능합니다. 이는 전체 이벤트 기간의 70% 정도를 무과금 자연충전으로 달릴 경우입니다.
다시 걸 프렌드 노트로 돌아와, SR 3장을 모아야 SSR 각성을 할 수 있는데 최저 보상이 5만점입니다. 2번째는 7만 5천점, 마지막은 더 어이 없는 10만점이나 높은 17만 5천점입니다. 중간중간 획득할 수 있는 보상들도 허접하고, 스쿠페스나 데레스테처럼 우정 포인트 획득도 상당히 좋지 않아 레벨업이 불편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벤트 성적을 다른 플레이 혹은 친구들과 비교할 수 있는 메뉴가 없습니다. 게임이라는게 원천적으로 경쟁심리를 부추기거나, 우월심을 표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줘야하는데 유저들의 재미를 너무 간과하고 만든 이벤트가 아닌가 여겨집니다.
이벤트 기간 딱 중간인
12月22日(火)13:00~12月26日(土)23:59에
미스 모노크롬 크리스마스 송 White Xmas를 한정배포합니다.
이벤트 참여하지 말고 플레이해보라는건지? 참나 ㅋㅋㅋ
1. 앱 기동 및 접속 딜레이가 너무 오래 걸립니다. 데레스테도 처음에 이런 부분에 다들 지쳤지만 업데이트 이후 많이 수정되었습니다. 오픈 초기라서 그런지 몰라도 현재의 반 이상으로 줄이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너무 긴 구동시간이었습니다.
2. 가장 들어가기 싫어지는 메뉴가 가챠(권유)입니다. 1일 1회 프렌드 가챠를 할 수 있지만 왼쪽 CG 때문에 딜레이가 3초에서 10초간 기다려야합니다. 유저들을 고려하지 않은 능력 보여주기에 혈안된 제작으로 유저들만 고달픕니다. 차라리 2D로 빠른 메뉴 접속으로 패치해야할 듯 싶습니다. 데레스테는 이런 부분에서 가챠 이벤트 패스하는 체크 메뉴를 달아놓았더군요.
3. 센터걸 레벨업을 위해서는 초어렵(激ムズ) 이하의 곡들을 반드시 플레이해야합니다. 센터걸들이 많아지면 필요한 속성별 하트가 더 많이 요구됩니다. 저 난이도 곡은 고수 유저들에게 앵벌이 플레이를 강요해 피곤함을 느끼게 합니다. 게키무즈 모드를 플레이하면 일반 하트가 아닌 날개가 달린거 위주로 나오더군요.
4. 레쓴 메뉴에 불필요한 이전 캐릭터 레쓴 장면으로 넘어가 다시 백 버튼을 눌러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레벨이 표시되지 않아 한눈에 확인을 할 수 없는 부분은 오른쪽 상단 정렬 설정에 레벨로 하면 표시가 됩니다)
5. 의상 파워업을 하려고 해도 미스트 같은 재료는 목록에 바로 뜨질 않습니다. 일일이 의상을 눌러주고 재료를 선택해줘야 목록에 나오니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에 알 수 없습니다.
6. 보상을 일일이 선물함에서 받아야합니다. 머니에 해당하는 걸, 곡 클리어 보상 부원, 미션 성공 스톤 등 번잡하게 선물함에서 받기를 눌러줘야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스쿠페스가 유저들의 불편함을 상당히 축소시켰다는 것을 새삼 편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줬습니다.
7. 곡을 많이 플레이해도 우정포인트가 쌓이질 않습니다. 스코어 S클리어를 해야 1000pt를 받는데 레쓴을 우선 해야 레벨업을 해서 스코어 S를 받을 수 있다는 부분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최소한 콤보에 우정포인트 보상을 좀 더 고려했으면하는 아쉬움이 큽니다.
귀여운 캐릭터들의 3D 그래픽이 볼만한 점, 스토리 스킵이 간편한 점(스쿠페스는 빨리감기, 데레스테 스킵 버튼 눌러주기 보다 빠르게 장면 전환), 초기 점검으로 많은 가챠 재료 스톤을 획득할 수 있었던 점, 판정 범위가 넓어 콤보 이어가기가 유리한 점 등을 고려하더라도 아래의 가장 큰 단점이 유저들에게 가장 큰 장벽입니다.
바로 각성을 하려면 같은 카드를 3장 획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확률적으로 제일 낮은 같은 SSR를 3장이나 모아야 UR 한장을 얻을 수 있다니 너무 악날한 상술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같은 SSR 2장 구하기도 힘든데 얼마나 많은 가챠를 해야 같은 SSR을 3장이나 얻을 수 있을까요?
결국 초기에 점검 문제는 자신들의 문제로 보상을 한 것일 뿐이고, 게임 자체의 가챠도 혜자 게임이 아닌 악덕한 확률의 망겜입니다. 친구 3명 정도가 벌써 UR 만드신 분들도 계시던데 현재 SSR 종류가 적은 편이라 그나마 빨리 모은 것이지 앞으로 SSR 종류가 늘어나면 같은 SSR 3장 모으기는 한정 가챠가 없는 한 더욱 힘들어 질겁니다.
ガ-ルフレンド(假)マガジン #08 2016年 02月號 [雜誌] (雜誌) - /KADOKAWA/アスキ-·メディアワ-クス 11,780원 |
12월 24일 금일 발매하는 GF 매거진 2016년 2월호에 특별부록으로 걸프렌드 (가칭) SR확정 큐피티켓을 줍니다. 위의 걸 프렌드 노트 게임하고 별개의 시리얼 코드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