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본 스쿠페스 KLab 매출 20% 감소 유저수는 그대로지만 과금 유저 줄어

IT 인터넷 모바일 게임

by 만화편집장 2015. 5. 16. 23:40

본문

일본 스쿠페스 KLab 매출 20% 감소 유저수는 그대로지만 과금 유저 줄어


 일본 게임 BIZ에 따르면, 리듬게임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 줄여서 스쿠페스 매상이 지난 반기 매상 4637백만엔에서 4500백만엔으로 약 20%가 줄은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한화로 약 512억 5천만원에서 409억 1천만원으로 백억 이상 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이에 KLab 사나다 테츠야 사장은 연말연시 프로모션 겨로가 신규 유저수는 늘었으나, 로얄(royal) 즉 헤비 과금 유저들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스쿠페스 애니 2기 방송 후 사이드 스토리 등 주변 컨텐츠 이외에 새로운 컨텐츠 추가가 충분히 충족되지 못하고, 초기부터 플레이한 유저들이 게임의 질릴 정도로 즐긴 상태라 더 이상 새로운 상품을 사도 그만, 안사도 그만이라는 풍조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스쿠페스는 열광팬이 많기에 극장판 악곡 혹은 스토리를 추가하면 매상 호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애니 러브라이브 선샤인 (얼레? 애니라고 지칭을 해버렸네요????) 대처에 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변을 할 수 없다고 답변했으며, 컨텐츠 추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만 언급하였습니다. 




스쿠페스는 실질 유저 수 MAU(Monthly Active Users)는 줄지 않았지만 과금 유저수가 줄어, 유저 1인당 과금액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이 줄은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니코동이나 유튜브 과금 실황 동영상을 주기적으로 올리던 유저들도 최근에는 가챠 방송을 하지 않더군요. 유저수는 저번 이벤트에 100만명 이상은 하더군요. 반면 한쿠는 하아.. 깔지도 않았지만 각컷 예상이 4만인거 보고 놀랐습니다. 토스트가 다 망쳐놓았더군요 ㅋㅋㅋ (일쿠는 해당 스코어매치 각성컷이 8만점대였습니다)





 저런 이유들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벤트 카드 스킬이나, 일러스트에 좀 더 신경을 써야했지 않나라는 느낌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특히 최근 상반기에 너무 판강 위주의 카드들 게다가 스킬 발동 시간도 짧고, 확률도 그다지 끌지 않았습니다. 또한, 각성 후의 일러스트가 상당히 이쁜 경우 인기가 높은 캐릭터인 경우 이벤트 열기도 높은데(최근 마키 수집 이벤트만 봐도) 엄청 가지고 싶다라는 의욕을 불러 일으키는 일러스트는 최근에 적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지난 이벤트부터 추가된 신규 SR 카드 미각성 교복은 예전 카드들의 재현이라는 느낌이나, 스킬 발동음도 재활용하는 경유가 잦아 이런 디테일한 부분에서 유저들에게 새로움을 선사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한다고 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rzvzxWYv80&feature=youtu.be


2015/04/08 - 일본 스쿠페스 2주년 기념 캠페인 정보! 여행걸 1위 노조미 울레 카드 쿨 일러 공개 에서 기존 포화 이용 유저들에게 새로운 목표치를 추가할텐데 현재로는 퍼펙트 달성 기록가 추가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제가 뭐 바란다고 되는 건 아니지만 스쿠페스에 총 플레이 곡수와 퍼펙트 기록을 표기 및 위 동영상 같은 UCC 노트 배열이 가능한 곡을 만들어 유저들 사이에서 공유하거나 부시모에서 유저들 투표로 선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COLORFUL VOICE EX 하아... 힘드네요. 

계속 마지막 부분에서 굿통 터지던데 내일부터 20일까지는 스쿠페스 그냥 쉬어야겠네요.




그리고 난죠 요시노 사진집 죠르여행 in 괌을 활동 10주년을 기념으로한 발매한다는군요

팬 사인회도 2015년 8월 23일 개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